[내일날씨]서울 체감 영하 8도 전국 영하권 수도권 충남 전라 눈비 미세먼지 보통/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목요일인 5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과 전라남·북, 제주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부분 지역의 아침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기준 아침최저 -5도, 체감온도 -8도 예상)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낮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춥겠다.

 

 

기상청은 특히 6일 아침은 5일보다 3~5도 더 기온이 하강해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2도 이하, 그 밖의 지역에서도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져 한파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노인과 어린이 등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충청도와 전북,서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적설량은 충청 내륙과 전북 동부 내륙에서 5일 새벽까지 1㎝ 내외, 전라 서해안과 울릉도, 독도는 이날 오후부터 밤까지 1㎝ 안팎이다.

 

 

강수량은 5mm 미만.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5도등 -11∼5도(평년 6.6∼3.3도), 낮 최고기온은 -3∼9도(평년 4.9∼12.2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도, 인천 -2도, 수원 -1도, 춘천 1도, 강릉 5도, 청주 1도, 대전 2도,세종 2도, 전주 3도,광주 4도, 대구 5도, 부산 8도, 울산 7도, 창원 7도, 제주 10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밤 동안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주의해야 한다.

   

낮부터 서해 먼바다와 제주도 남쪽 먼바다는 점차 강풍이 불고 물결도 매우 높아질 것으로 보여 항해·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 기상청은 4일 오후 10시를 기해 강원산지와  화천, 철원, 경기도 양주·포천·연천지역에 한파주의보를 발령했다.

 

 5일 이들 지역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2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추울 것으로 전망된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은 차고 건조한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건조특보가 확대.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특보 현황 : 2019년 12월 04일 22시이후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o 한파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화천, 철원), 경기도(양주, 포천, 연천)
o 건조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