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 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등을 위해 자유한국당을 뺀 '4+1' 협의체를 가동한 것과 관련, 한국당에 "민생법안에 대해 일일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건 것을 스스로 거둬들여야 한다"면서 "한국당이 오늘 안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영영 버스에 오를 기회를 갖지 못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돌아오면 4+1 협의체를 참여한 다른 정당과 기꺼이 머리를 맞댈 용의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마음을 바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버스에 함께 탑승하길 희망한다"며 필리버스터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이어 '4+1' 협의체와 관련, "어제 법정처리 시한을 넘긴 예산안 논의에 착수했고 오늘부터는 정치·검찰개혁 법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4+1 버스가 일단 출발하면 멈추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목적지를 달려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여야 4당과 창당을 준비 중인 대안신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위한 '4+1' 협상에 착수했다.

 

여당이 자유한국당을 향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방해) 철회 및 국회 정상화'를 요구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정당들은 4+1 협상을 통해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의 대안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 정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외에도 이미 법정 처리시한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유치원 3법, 데이터 3법, 민식이법 등 주요 민생 법안의 처리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선거제 개혁안과 관련해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 연동률 40%로 낮춘다느니 하는 꼼수는 이제 그만두기 바란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작년 12월에 여야 5당이 합의한 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비례대표 확대, 의원정수 확대를 기본원칙으로 비례성·대표성을 제고할 수 있는 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공직선거법 개정안 협상과 관련, "지역구 의석수는 240에서 250석 사이에서 어떤 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