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법무부장관에 추미애 내정…윤석열 견제등 검찰 개혁 강력 의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당·정·청 전원회의에 입장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 중인 법무부 장관에 5선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 추미애(61) 의원을 내정했다.

 

전날 검찰이 대통령비서실을 전격 압수수색하는등 여권과 검찰의 '전면전' 국면에서 추미애 '원포인트 개각' 카드를 꺼내든것은 윤석열 검찰총장 견제는 물론 검찰 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일명 '추다르크'라는 별칭을 가진 추 의원을 임명, 검찰을 향해  정면 돌파등 검찰을 향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던진 셈이다.

 

 특히 최근 검찰의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과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두고 범여권에서 윤 총장을 겨냥한 성토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개각 카드가 윤 총장을 비롯한 검찰에 대한 견제카드로 작동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검경 수사권 조정 등 핵심 개혁법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자칫 검찰개혁이 좌초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팽배, 원포인트 개각을 서둘러 단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추 의원이 청와대 및 여당과 호흡을 맞추며 검찰개혁을 뚝심있게 밀고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 의원의 경우 '친문'(친문재인) 색채가 비교적 옅은데다 문 대통령이 당선될 때 민주당 당 대표로 대선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 만큼 현 정부의 검찰개혁 방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추 의원이 청문회를 거쳐 장관으로 임명된 뒤에는 검찰에 대한 인사권과 감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는 만큼, 검찰 측에서도 긴장할수 밖에 없다.

   

추 내정자는 문 대통령이 낙선했던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대통령 중앙선거대책위 국민통합위원장을 지냈고, 지난 대선에서는 민주당 대표로 있으면서 당 중앙선대위 상임공동위원장을 맡는 등 문 대통령 당선 공신 중 한 명으로 평가된다.

 

대구의 세탁소집 둘째 딸로 태어나 경북여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정통 TK(대구·경북) 출신이지만, 전북 정읍 출신 변호사와 결혼해 '대구의 딸, 호남의 며느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1982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광주고법과 춘천·인천·전주지법 판사를 지냈고 이후 1995년 새정치국민회의 총재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권에 입문, 이듬해 15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을에 출마해 여의도에 입성했다.

 

이후 15대 국회를 시작으로 16·18·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전인 2016년 당 대표에 올라 이듬해 대선을 총지휘했다.

 

2002년 대선 때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선대위의 핵심이었던 국민참여운동본부를 이끌며 '희망돼지 저금통'을 들고 거리에서 국민성금을 모으며 '돼지엄마'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다가 역풍을 맞았고, 17대 총선에서는 구 민주당 선대본부장을 맡아 직접 '삼보일배'에 나서기도 했지만 당은 결국 크게 패했고, 본인도 낙선했다.

 

이후 2년 동안 미국에서 유학한 뒤 18대 총선에서 다시 광진을에 당선되며 여의도에 복귀했고 지난 2015년 '문재인 대표 체제'에서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발탁돼 당내 비노(非盧·비노무현)·반문(反文·반문재인) 진영의 공격에 맞서 당시 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적극 엄호했다.

 

다소 강성 이미지라는 지적도 있지만, 민주당 대표 시절부터는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을 통해 엄마와 주부, 애견인으로서의 일상을 적극 알리며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서려고 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원포인트 개각으로 여성 장관 비율은 문 대통령의 30% 공약을 넘어선 33.3%(18명 중 6명)가 됐다.

 

현역의원 장관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진영 행정안전·박영선 중소벤처기업,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포함해 5명으로 늘었다.

 
 

변호사인 남편 서성환(64) 씨와 1남2녀.

  ▲ 대구(61) ▲ 경북여고 ▲ 한양대 법대 ▲ 사시 24회 ▲ 인천·전주지법, 광주고법 판사 ▲ 15·16·18·19·20대 의원 ▲ 새천년민주당 총재 비서실장 ▲ 노무현 전 대통령후보 국민참여운동본부장 ▲ 문재인 전 대통령후보 국민통합위원장 ▲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더불어민주당 대표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