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12월 9~13일) 국내 증시는 미중 무역 협상 전개 움직임에 주목할 전망이다. 미국은 오는 15일부터 156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1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이번 주(12월 9~13일) 국내 증시는 미중 무역 협상 전개 움직임에 주목할 전망이다.

 

미국은 오는 15일부터 156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1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이를 일종의 '데드라인'으로 두고 그동안 미중 간에 논의가 있었고 1단계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이 제기돼 왔으나 미국 의회가 소위 '홍콩인권법' 제정에 이어 중국 신장(新疆)웨이우얼(위구르) 인권법안을 조만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돼 중국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이에 따라 15일 이전 1단계 무역 협상 극적 타결이나 관세 부과 유예 후 협상 지속 및 관세 부과 후 협상 지속 등의 시나리오 등이 거론되고 있어 시장은 미중 간의 협상 과정을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부각되는 것도 이번 주 시장의 관심사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로켓맨'이라고 다시 언급하며 '군사력 사용' 가능성을 거론했고 이후 북한은 '늙다리의 망령' 등을 언급하며 강력히 반발한 가운데 북한은 이번 연말을 협상을 위한 최종 시한으로 정해두고 미국과 강경 대치를 이어가고 있어 지정학적 리스크는 더욱 커질 수 있다.

 

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10~11일(현지시간) 열릴 예정이다. 금리동결 기조를 재차 밝힐 것으로 보이는 만큼 시장의 우려는 크지는 않다.

 

연준의 비둘기(통화완화 선호) 신호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은 만큼 향후 금리동결 방침이 다시 강조된다 해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향후 다소간의 물가 과열에도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는데 방점이 찍힌다면 위험자산에 긍정적일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오는 12일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가 상장하는 것도 주목할 이벤트다.

 

아람코는 기업공개(IPO) 규모만 30조원 수준으로 상장 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시장(EM) 지수 편입 가능성이 크다.

 

최근 MSCI 지수 정기 변경으로 국내 비중이 줄면서 외국인 자금이 대거 유출됐다가 멈췄는데 아람코 상장으로 인해 다시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다.

 

외국인은 지난 6일 유가증권시장에서 22거래일 만에 '팔자' 행진을 멈췄다.

 

지난달 7일 이후 21거래일 연속으로 총 5조원 어치를 순매도했다가 지난 6일 427억원 순매수하며 '팔자'에서 '사자'로 돌아섰다.

 

증권사들이 제시한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NH투자증권 2020~2120, 한국투자증권 2040~2120, 하나금융투자 2050~2100 등이다.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와 이벤트 일정(현지 시간)은 다음과 같다.

 

  
◇ 9일(월) = 유럽 12월 센틱스 투자기대지수
  
◇ 10일(화) = 미국 12월 FOMC 회의/중국 11월 소비자·생산자물가지수
   
◇ 11일(수) = 한국 11월 실업률/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
  
◇ 12일(목) = 유럽중앙은행 12월 통화정책회의
 
 ◇ 13일(금) = 미국 11월 소매판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