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인간은 특별한 사고나 질병으로 먼저 세상을 떠나는 경우나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거의 비슷한 시간의 일생이 주어진다. 

 

모든 인간에게 주어진 삶의 시간이 대략 80년이라고 가정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80년을 잘 살았다고 할 수 있을까? 

 

모두에게 같은 시간이 주어지고, 삶이라는 여행을 떠난다고 가정한다면 어떤 여행을 할 것인가? 

 

어떤 사람은 세계여행을 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국내 여행을 할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동네 공원 밖으로는 나간 적이 없다. 

 

세계여행을 한 사람은 세계 곳곳의 다양한 음식을 먹어보고, 여러 나라 사람들과 만나보고, 다양한 문화와 경치를 보게 된다. 이렇게 많은 경험을 하다 보면, 위험에 빠지기도 하고, 힘든 일을 겪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감동적이고 행복하고,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물론 국내로 여행을 가는 사람과, 동네 공원만 가는 사람보다 세계여행을 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리스크가 있을 것이다. 물질적으로, 언어적으로, 방법적으로, 등등 다양한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 리스크를 통해서는 또 다른 삶의 방법을 배우고, 발전된 여행을 하게 될 것이다. 말하자면,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여러 가지 직업을 경험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벌 수도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더 능숙한 대인관계를 가지게 될 것이다. 

 

결국은 리스크를 겪으면서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것이다.

 

반면, 국내 여행을 하는 사람은 안전하고 리스크가 적은 편안한 여행을 하게 될 것이다. 세계여행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예쁜 경치와 맛있는 음식도 먹고 즐거운 여행을 하면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동네 공원까지만 나간 사람은 여행이라는 의미도 이해를 하지 못하고 일생을 제자리에서 리스크 없이 발전도 없이 퇴보하는 삶을 살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여행을 가고 싶은지 깊이 생각해 볼 일이다.

 

예컨데, 우리는 쇼핑을 하러 편의점을 가겠는가? 백화점을 가겠는가? 

우리는 학교에서 한 명의 친구만 사귀겠는가? 학교 친구들을 모두 사귀겠는가? 

우리는 매일 김치찌개만 먹겠는가? 여러 종류의 맛집을 다녀보겠는가? 

우리는 한 번뿐인 인생을 단조롭게 살겠는가? 많은 것을 경험하고 살겠는가?

 

선택이 무엇이든 상관없다. 삶이 끝날 때쯤 후회하지 않기를...... 

 

사람들에게 왜 멀리 여행을 못 가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은 시간이 없고, 돈이 없어서 못 간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없는 것은 용기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고 더 멀리 나가야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얻게 된다. 

 

용기를 가지자! 용기를 가지면 더 많은 곳을 가게 되고, 더 많은 곳을 가면 더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나면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용기를 가지면 더 많은 리스크와 어려움을 더 쉽게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용기를 가지면 똑같이 주어진 인생의 시간을 누구보다도 즐겁고 의미 있는 인생으로 살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은 그냥 오지 않는다. 반드시 리스크를 동반한다. 하지만 리스크는 또 다른 깨달음과 발전을 가져온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용기를 가지고 리스크를 극복하면서 멋진 인생의 여행을 해보자! <글 : 이재경 미술심리 상담사>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