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올해 사회 분야 키워드 1위 검찰개혁 2위 불매운동/사진=트위터 제공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올 한해 트위터를 뜨겁게 달궜던 키워드 1위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싸고 촉발된  '검찰개혁'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트위터는 올해 1월 1일~11월 15일까지 글로벌 트위터 데이터와 국내 다음소프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회 분야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1위에 '검찰개혁'이 올랐다고 발표했다.

   

2위는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올랐다. 불매운동은 이 기간에 총 130만 건에 달하는 언급량을 기록유되기도 했다.

 

3위는 자유한국당, 4위는 미세먼지, 5위는 패스스트랙, 6위는 정상회담 순이다.

   

정치 분야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 키워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작년 1위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2위에 올랐고, 그다음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유시민 작가, 서훈 국정원장, 여상규 법사위원장 등 순이었다.

   

 

음악 분야에서는 방탄소년단(BTS)이 3년 연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계정 1위에 올랐고 BTS의 뒤를 이어 '엑소'와 '갓세븐', '몬스타엑스', '블랙핑크'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