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축구,박항서 매직 동남아게임 60년의 첫 우승 유력....10년만에 스즈키겁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사진=AFP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박항서의 매직이 동남아시아(SEA) 게임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베트남은 물론 아시아 축구 팬들을 열광시키고 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U-22) 축구 대표팀이 10일 동남아시아(SEA) 게임 60년 역사상 첫 우승을 눈앞에 두고 있다.

   

박항서호는 이날 오후 8시(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리살 기념 경기장에서 인도네시아와  SEA 게임 축구 결승전을 벌인다.

   

베트남이 이번에 우승하면 1959년 시작한 SEA 게임 축구 60년 역사상 처음으로 베트남이 금메달을 목에 걸게 된다. 첫 대회 때 월남(South Vietnam)이 우승컵을 들어 올린 바 있지만, 베트남이 통일되기 전 남쪽 대표팀이 이룬 성과여서 의미가 다르다.

   

베트남 축구 대표팀은 아세안축구연맹(AFF)이 주최하는 '동남아의 월드컵' 스즈키컵에서 수차례 우승한 바 있지만, 유독 '동남아의 올림픽'인 SEA 게임에서는 우승을 하지 못해 이번에야 말고 기어코 우승을 따내겠다는 의욕에 차 있다.

  

이번에 베트남이 SEA 게임 결승에 오른 것도 2009년 이후 10년 만이다.

 

 

박 감독은 "베트남 축구 팬들이 SEA 게임 우승을 60년이나 기다렸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감독은 이어 "베트남 축구 성인 대표팀(A대표팀)과 U-23(23세 이하) 대표팀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하노이에서 인도네시아 팀을 이긴 바 있다"면서 "이번 결승전에서도 꼭 이기고 싶다"며 우승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베트남 U-23 대표팀은 지난 3월 하노이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 조별 리그에서 인도네시아를 1-0으로 이겼다.

  

한편 현지 언론에 따르면  결승전을 직접 보려는 축구 팬들이 쇄도해 필리핀 마닐라행 항공권과 관광 패키지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한다.

   

베트남항공은 결승전 관람을 원하는 팬들의 요구가 빗발쳐 10일 오전 마닐라행 여객기를 6편 늘리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승전 경기는 SBS스포츠와 스포TV 등에서 생중계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