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국거래소가 미래 성장성 중심으로 코스닥 진입 요건 체계 개편하기로 했다.

   
 거래소는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년도 주요 추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거래소는 현재 11가지 유형의 코스닥시장 진입 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 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은 "미래 성장성을 중심으로 한 시장 진입요건 체계 개편을 추진할 것"이라며 "복잡하게 세분된 코스닥시장 진입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 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 성장 가치를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게 시가총액인 것 같다"며 "시가총액을 중요요소로 고려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현재 코스닥시장 진입 트랙은 일반기업 4개, 이익 미실현기업 5개, 기술성장기업 2개 등 총 11개로 나뉘며 계속사업 이익과 자기자본, 매출액, 시가총액 등을 평가하고 있다.

    
거래소는 과거 재무 실적보다는 미래 성장성을 따져 혁신 기업의 코스닥시장 입성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유가증권시장(코스피)은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요한 신(新) 인프라 기업이 적시에 상장할 수 있도록 진입요건 및 질적 심사 기준을 정비한다.

    
신 인프라 산업의 예로는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신재생에너지 등을 제시했다.

거래소는 이밖에 알고리즘 매매에 대한 관리체계 도입,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정보 공개 사업 등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 다양한 지수 개발과 투자상품 다각화 ▲ 구조화 증권시장 상품 체계 개편 ▲ 장외 파생상품 거래축약 서비스 도입 ▲ 주식옵션 특화 신규 시장조성자 도입 ▲ 총선 테마주·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불법 공매도에 대한 시장감시 강화 등도 내년 사업 계획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