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최정길 종근당고촌재단 사무국장(왼쪽)과 대회장인 송영길 국회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종근당고촌재단

 

[서울와이어] 종근당고촌재단은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종근당고촌재단은 올해 수상단체 중 유일한 민간 장학재단이다. 지방출신 대학생들에게 무상으로 기숙사를 지원함으로써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단체부문 종합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종근당고촌재단은 민간 장학재단 최초로 무상기숙사인 '종근당고촌학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11년 서울 마포구 동교동에 1호관을 시작으로 2012년 동대문구 휘경동에 2호관, 2014년 광진구 중곡동에 3호관을 개관하며, 현재까지 총 988명의 지방출신 대학생들을 지원해왔다. 또한 학사생들이 고촌학사 소재지역 내 저소득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교육봉사도 함께 실시하며 지역사회의 교육복지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김두현 종근당고촌재단 이사장은 "내년에는 종근당고촌학사 4호관을 개관할 계획"이라며 "학생들이 주거비에 대한 걱정없이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종근당고촌재단은 1973년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을 목표로 종근당 창업주 고(故) 고촌 이종근 회장의 사재로 설립된 장학재단이다. 국내외 장학금 지원사업 외에도 학술연구, 교육복지사업 등 여러 공익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가정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이장한 회장의 제안으로 무상기숙사와 생활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