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내년도 예산안을 상정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항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12월 임시국회가 소집된 가운데 11일 오후 2시로 예정된 첫 본회의가 취소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소속 의원 129명 전원 명의로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 이날 오후 2시 본회의가 예고됐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안 및 검찰개혁 법안의 상정을 놓고 정면 충돌이 예상됐었다.

   

더불어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등에 대한 야당과의 협상상황 등을 고려해 이날 본회의를 열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에서 마련한 내년도 예산안·기금운용계획안 수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본회의 표결에서 예산안 수정안은 재석 162인 중 찬성 156인, 반대 3인, 기권 3인으로 의결됐다.

 

 

본회의를 통과한 정부의 내년도 예산은 512조3000억원으로 확정됐다.

 

  

총 513조4580억원 규모의 정부 원안에서 7조8674억원이 증액되고 9조749억원이 감액돼 1조2075억원을 순삭감됐다.

 

이와관련,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한국당을 제외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예산안 수정안을 표결해 통과시킨 것에 대해서는 "한국당의 무한대 지연 전술을 돌파하기 위한 결단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선진화법 이후 정기국회를 넘겨 예산안을 처리한 적이 없었다"며 "잘못된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민주당과 군소 야당들의 내년도 예산안 강행처리를 비난하면서 국회 본회의장에서의 농성을 이어갔다.

   

한국당 의원 60여명은 예산안 강행처리 직후인 전날 밤부터 국회 본회의장에서 철야농성을 했으며, 이날 오전에는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황교안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규탄대회를 열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겠다"며 "오늘 예정된 조세·세입 관련 각종 법안들, 비쟁점 법안들, 또 처리될지도 모르는 패스트트랙 법안들에 분명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