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 부터),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2월 9일 국회 의장실에서 만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2일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상정·처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긴급 소집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후 5시 반쯤 각 당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 두 명씩 참석한 가운데 회동을 할 예정"이라면서 "본회의 과정을 논의하고 합의를 촉구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3일 본회의에서의 패스트트랙 법안 일괄 상정 방침을 공식화했다.법안 처리에 대비해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논의도 이어갔다.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외치며 국회 로텐더홀 농성을 이틀째 이어가 '제2의 패스트트랙 충돌'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관련,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은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즉각적인 국회 본회의 상정 및 처리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 앞에서 시민단체 연합체 '정치개혁공동행동'과 함께 '선거개혁안 본회의 상정 및 후퇴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손학규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이 과반수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제를 깔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대하는 것 같은데, 국민이 그렇게 녹록지 않다"며 "국회의원 숫자를 줄이거나 비례대표제를 없앤다는 얼토당토않은 얘기를 하지 말고 국민 뜻에 따라 달라"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제 기득권 향수를 좀 버리라"며 "의석 몇 석에 연연하지 말고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개혁안에 합의한 정신을 존중해서 빨리 결단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동영 대표는 "최후통첩을 한다. 준연동제도 부끄러운 연동제인데 그것을 훼손하려고 하는 책동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집권 여당이라는 사람들이 5%로 봉쇄조항을 올리자고 제안하는데 당신들이 개혁 세력이 맞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