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 / 사진 = 신한금융그룹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이변은 없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사실상 연임에 성공했다.
 

신한금융 지배구조 및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13일 회의를 열고 단독 회장 후보자로 조 회장을 추천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위원 간 만장일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회추위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지난 3년간 오렌지라이프·아시아신탁 인수 등을 통해 신한금융그룹을 국내 리딩 금융그룹으로 이끄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로 경영능력을 인정받은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은행원으로 시작해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1984년 입행해 33여년을 신한금융에 몸 담으며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대표이사, 2015년 신한은행장을 거쳐 2017년 지주 회장에 올랐다.
 

직원 전체를 아우르는 리더십과 업무 전반에 대한 혜안, 탁월한 업무 추진력으로 임기 2년차에 신한금융에 '리딩뱅크'와 '3조 클럽 가입'이라는 성과를 안겨줬다.
 

특히 저성장 시대 진입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타계하기 위해 비은행 부문의 균형성장, 글로벌 진출 확장,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 등을 추진, ‘원 신한(One Shinhan)’ 시너지 협업을 기반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한 점을 높이 평가 받고 있다.

물론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오렌지라이프와 신한생명의 합병 과정을 잘 마무리 해야 하고, 리딩뱅크로서 저성장 시대에 맞는 미래 비전을 제시해줘야 한다.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한 '법률 리스크'도 조 회장이 헤쳐나갈 과제다. 조 회장은 신한은행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업무방해 등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으며 내년 1월 중 1심이 선고가 예정돼 있다. 다만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는다고 해도 확정 판결까지 최고경영자(CEO) 자리를 유지하는 데 법적 하자는 없다.

이에 대해 신한금융 측은 "회추위도 이 부분을 검토했으나 확정 판결까지 아직 많이 남아있는 만큼 회장직을 수행하기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그보다 조 회장의 역량과 그가 제시한 미래 비전이 타 후보들에 비해 탁월했던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