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운영센터/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를 첨단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사업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내년 6월 송도 6·8공구 스마트시티 관로구축 공사를 시작하고 10월에는 송도 11공구 스마트시티 관로 설계에 착수한다.

 

영종하늘도시는 사업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구축한 기반시설을 인수해 통합 운영하게 된다.

 

스마트시티는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24시간 가동되는 도시통합운영센터에서 원격으로 교통·방범·방재·환경·생활정보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도시 모델이다.

 

인천경제청은 내년에도 5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송도국제도시 G타워 내 도시통합운영센터를 가동한다.

 

센터에는 통합관제 40명, 통합유지관리 21명, 교통신호 5명 등 60여명이 근무한다.

 

송도·청라·영종 등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은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시장분석기관 IDC는 2017년 아태지역의 우수 스마트시티 기술을 선정하는 '스마트시티 아시아퍼시픽 어워드 2017'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운영센터를 도시행정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한 바 있다.

 

인천경제청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신흥국에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확대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안전한 국제도시를 구현하고 시민 맞춤형 서비스를 늘려 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