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이마트 본사 앞에서 열린 두 번째 집회에서 이마트 패션전문직 직원 약 300여명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김아령 기자)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이마트 '패션전문직' 직원 약 300여명이 16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이마트 본사 앞에서 두 번째 집회를 열고 처우·환경 개선을 요구했다.

 

이마트민주노동조합에 따르면 이마트의 회유정책과 전문직 전환을 획책하는데 대응하고자 두 번째 상경투쟁을 진행한다.

 

패션전문직은 지난 2003년 9월부터 이마트 본사와 '상품판매 위탁 계약'을 체결하고, 개인사업자로서 판매 사원을 고용해 총 판매분에 대한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마트는 2013년 패션부문 판매직 도급 사원 160여명을 패션전문직으로 전환하면서 경력직이 아닌 신규사원으로 채용하고 판매성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고용해왔다.

 

노조 측은 "패션전문직은 전문직에 비해 근속기간 면에서도 길고, 업무숙련도가 높은데 비해 오히려 낮은 임금인상률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직무에 맞는 기본급여로 인상해 달라"고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김동순 이마트민주노조 지도위원은 "이마트에서 일한 모든 기간을 경력으로 인정해 달라"며 "정규직 전환으로 발생한 퇴직금 역시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이마트는 인력채용은 축소하면서 온라인몰을 SSG닷컴으로 분리했다"며 "분리한 이후 그 상품들을 이마트 매장에서 제공받으며 패션전문직은 인센티브 제도와 관련없는 업무까지 떠안아 휴게 시간도 보장받지 못한 채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홍 이마트민주노조 위원장은 "지난달 퇴직사원까지 합쳐 200명이 이마트를 상대로 불법파견 지위확인 소송을 냈다"며 "분명 인용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마트 노조가 생긴 이래 이렇게 많은 노조원이 모인 것은 처음"이라며 "이길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마트민주노동조합은 지난 11월 22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이마트를 상대로 불법파견 지위확인 내용이 담긴 소장을 제출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