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제공

 

 

[서울와이어 이현영 기자] 현대로템은 13∼15일 대만 타이베이 중앙역에서 열린 '대만 레일 심포지엄'에 참석해 대만에 공급할 새 전동차 디자인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작년 6월 대만 철도청(TRA)이 발주한 9098억원 규모의 교외선 전동차 520량 납품 사업과 80량 무인 경전철 사업을 수주해 대만 미학(美學)위원회와 함께 전동차 디자인 설계를 진행해왔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새 전동차의 전면부는 유선형 스타일을 적용해 미래 지향적으로 디자인했으며 좌석은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해 편의성을 높였다.

장애인 전용 화장실과 임산부 1인 개별좌석을 설치하고 자전거를 많이 타는 대만의 특성을 고려해 자전거 거치대를 기존 열차보다 200% 늘렸다.

 

현대로템은 행사장에 전동차 모형과 차량 조감도를 전시하고 실물 크기의 운전석 모형도 함께 설치했으며 자체 개발한 가상현실(VR) 시스템으로 전동차 내부와 운전실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현대로템은 VR 시스템을 활용하면 설계 디자인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부품 교체 및 유지보수 절차도 사전에 검증할 수 있어 설계품질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내년부터 차량 설계검증 방법으로 VR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