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가 ㈜카카오와 19일 오후 서울사옥에서 ‘생활 밀착형 철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정왕국 한국철도 부사장((사진 왼쪽)과 정의정 카카오 수석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사진=코레일 제공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19일 오후 서울사옥에서 ㈜카카오와 ‘생활 밀착형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철도 이용객의 편의 증진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정왕국 한국철도 부사장, 정의정 카카오 수석부사장(CBO, 최고비즈니스 책임자)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사는 △카카오톡 철도승차권 구매 시스템 구축 △카카오 챗봇과 상담톡을 활용한 철도안내 도입 △카카오맵 길찾기와 연동한 통합교통정보 제공 등에 협력키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내년 중 카카오톡에서 별도의 앱 설치없이 열차 승차권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신규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철도고객센터의 업무를 카카오톡에서 할 수 있도록 ‘챗봇’을 도입하고 상담원과 1대1로 문의할 수 있는 ‘상담톡’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 맵 ‘길찾기 서비스’와 열차운행 정보를 연계하는 통합교통정보와 승차권 구매 고객을 위한 카카오 콘텐츠 제공 등 고객 편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정왕국 한국철도 부사장은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인 ‘카카오톡’으로 열차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되면 고객 편의가 눈에 띄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 사 간 지속적인 협조로 더욱 다양한 생활밀착형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