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한일 정상이 공식 회담에 나선 것은 지난해 9월 뉴욕 이래 약 1년 3개월 만으로 방문지인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진행된다.

지난해 대법원이 강제징용 일본 기업에게 배상 판결을 내리며 악화하기 시작한 양국 관계는 지난 7월 일본 정부의 한국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 제외 등 극으로 치닫고 있다.

두 정상의 만남이 한일관계 미래를 좌우하는 대형 이벤트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일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대상인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규제를 일부 완화하면서 전문가들은 일본이 대화 의지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청와대는 “한일 정상의 만남이 이뤄진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지만 일본의 행동은 미흡하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측은 성급한 낙관론에 선을 그으며 완전한 수출규제 원상복원과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완전 철회를 전제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재연장하는 ‘일괄 타결’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일본 정부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강제징용 판결 문제가 우선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3일 아베 총리는 일본을 떠나기 전 기자들에게 “건전한 한일관계를 위해 한국 측이 행동을 하기 바란다”고 한국에 행동을 촉구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강제)징용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된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한일 청구권 협정은 한일 수교의 전제이며 한일관계의 근본”이라며 “국가와 국가 간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