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라이언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보(오른쪽)와 메르스 전문가인 마리안 반 커크호브. 두 사람의 뒤에 고 이종욱 전 WHO 사무총장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사진= 제네바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한국에서 3년 만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가 보고됐지만 현 단계에서 확산위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진단했다.

 

 2014년 서아프리카에서 걷잡을 수 없이 번졌던 에볼라 사태를 끝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전염병 전문가인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보는 13일(현지시간) 제네바 본부에서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메르스 확진 후 한국의 대응은 매우 잘 됐다"며 "확산위험이 제로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메르스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더 확산할 가능성은 매우 매우 낮다고 본다.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효율적인 조치들이 취해졌다. 환자 격리, 접촉 위험군 선별, 감시 등 한국 보건당국이 취한 조치들은 적절했다"고 말했다.'

 
한국과 WHO의 협력 방안에 대해 그는 "쿠웨이트에 WHO에서도 조사팀을 보내기로 했고 한국 전문가들도 참여할 것이다"라며 "한국은 WHO의 도움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 우리는 국제적으로 업무를 조율하는 걸 돕고 있다"고 말했다.
 
 
  라이언 사무차장보는 이어 " WHO와 한국 전문가들이 현장을 방문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합뉴스는 쿠웨이트에 체류했던 한국인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데 대해 마즈다 알카탄 쿠웨이트 보건부 차관보는 "한국과 신속한 공조로 더 확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한국 보건당국과 신속히 공조해 메르스에 대응할 수 있어 기쁘다"며 "요즘엔 국제적인 이동이 자유로워서 전염병을 막으려면 이처럼 국가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전염병이 확인되면 초기 대응이 핵심"이라며 "한국도 3년 전 교훈으로 빠르게 대처한 것 같다"고 말했다.
 
 
  알카탄 차관보는 3년 전 한국에서 메르스로 나라 전체가 어려움에 빠진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메르스에 대해 과도하게 공포를 느낄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