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신동빈 롯데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사진=롯데그룹, 신세계그룹, 현대백화점그룹)

[서울와이어 민경미 기자] 주요 유통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은 2일 올해 신년사에서 변화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유통업계 흐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최고경영자들은 이에 발맞춰 고객의 요구에 따른 변화를 꾀해 위기 상황을 극복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기존 사업 분야에 얽매이지 말고 시장을 리드하는(이끄는) '게임 체인저'가 돼야 한다"면서 "기존의 사업 방식과 경영 습관, 일하는 태도 등 모든 요소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쓴 고추냉이 속에 붙어사는 벌레에게 세상은 고추냉이가 전부'라는 표현을 인용하며 지금까지 유지해온 성공의 틀에서 벗어나 관습을 타파한 변화를 주문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역시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지 않으면 침몰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각오를 다져야 한다"면서 "비상(非常)이 일상이 된 상황에서는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안을 찾는 '혁신적 사고'를 통해 성장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통 CEO들은 변화를 위한 해법으로 '고객'을 제시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올해 집중할 세 가지 역량 중 하나로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중''을 제시하며 "고객의 목소리가 더욱 크고 명쾌하게 들리는 한 해가 돼야 하며 고객의 불만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발굴하자"고 말했다.

   
정지선 회장도 3대 경영방침 중 하나로 '고객 가치에 초점을 둔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제시했고, 신동빈 회장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공감을 통해 고객의 니즈, 더 나아가 시대가 추구하는 바를 빠르게 읽어내고 다른 기업보다 한 걸음 더 빠르고 어제보다 한뼘 더 나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핵심역량 강화도 공통된 화두였다.

   
신동빈 회장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회사를 굳건히 지탱해줄 핵심역량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핵심역량을 강화하면서 기존 사업구조를 효율적으로 혁신해 지속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모든 것을 어중간하게 잘하는 대신 회사별로 갖춰야 할 근본적인 본연의 경쟁력, 즉 '머스트-해브'(MUST-HAVE) 역량을 확실히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