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소비자보호조직에 기능 확대 등 큰 변화 준비"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2020년 시무식’ 이후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확대 방안의 금감원 조직개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시무식 이후 기자실을 찾아 "(소비자 보호 조직에) 상당히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직원) 숫자도 좀 늘어나고 기능도 확대될 것이며 머지않아 (금융)소비자보호법의 국회 통과가 기대되니까 거기에 맞춰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그동안 소비자 보호와 관련 조직 기능 강화를 공공연히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신년사에서도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제정 가능성이 높아진 지금 금융소비자보호 조직과 기능을 확대·정비하고 법 집행을 위한 대비책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시무식에서는 금융소비자보호처 분쟁조정2국이 '최우수부서상'을 받았다.

 

지난해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 사태와 대규모 원금 손실을 낳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분쟁 조정을 원만하게 처리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키코 분쟁조정은 윤 원장이 소신을 갖고 추진한 일로, 재조사 끝에 사태 발생 11년 만인 지난해 말 4개 기업에 대한 분쟁 조정 결과가 나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