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첫 발간 후 3년마다 증보

[사진=용산구가 새로 발간한 ‘용산 생활가이드’ 책자]

 

[서울와이어 ] 용산구가 구민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생활가이드’ 책자 4000부를 발간, 배포했다고 3일(금) 밝혔다. 

 

책자는 A5(148㎜×210㎜) 크기, 134쪽 분량이다. 용산구 약사(略史) 및 구정 슬로건(세계의 중심 이제는 용산시대), 구정목표, 일반현황을 시작으로 6장에 걸쳐 생활 속 ‘핵심정보’를 골라 소개한다. 

 

1장은 생활민원이다. 전입신고, 출산지원금 신청, 여권 발급, 거주자 우선주차 신청 등 민원 업무 전반을 다룬다. 재산세, 부동산 취득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 지방세 업무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2장은 복지정책이다.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기초연금 신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용방법, 보육료 및 유아학비 신청, 아동·양육수당 신청 등 세대별, 유형별 서비스를 망라했다. 

 

3장에서는 교육사업을 소개한다. 꿈나무종합타운 운영, 원어민 외국어교실, 생활과학교실, 직로직업체험센터, 청소년 해외연수 프로그램 등 학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주요 정보들을 모았다. 

 

나머지 4~6장은 각각 안전, 건강, 문화를 주제로 한다. 승강기·보안등 고장 신고에서부터 보건소 이용방법, 용산의 볼거리·즐길거리 등 구정 전반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구가 생활가이드를 펴 낸 건 이번이 세 번째다. 2013년 첫 발간 후 3년마다 증보를 거쳤다. 책자는 동주민센터, 구청 민원부서, 도서관 등에 배부했으며 신규 전입세대 등에 다시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구 홈페이지(‘용산투데이’ 홍보책자 란)에서도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주민 생활에 맞춤한 정보를 모아 길잡이 책자를 만들었다”며 “살기 좋은 용산을 위해 일상의 작은 것부터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