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소한 창원 구미 거제등 전국 최고30㎜ 비 예보…미세먼지 보통서/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월요일이자 24절기상 가장 춥다는 '소한'(小寒)인 6일 전국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기상 속보를 통해  오전 6시 30분 현재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충남과 전라도, 창원 구미 거제등 경남에는 비가 내리고 있다고 발표했다.

 

기온이 영하권인 전북동부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도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다.

 

이 비구름대가 시속 50~70km로 빠르게 동진하고 있어, 오전 9시 전후 서울.경기도와 충북, 경북으로 비가 확대되겠다.

 

기온이 낮은 중부내륙과 전북내륙, 경상서부내륙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예상 강수량은 충남·전라도·경남·제주 10∼30㎜, 충북·경북 5∼10㎜, 서울·경기·강원도 5㎜ 미만 등이다.

 

강원 산지에서는 1㎝ 안팎의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얼면서 도로가 결빙되는 곳도 있을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 동네예보에 따르면 전국아침 최저기온은 -4∼7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4도 등 2∼12도로 추위는 풀릴 전망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좋음' 또는 '보통'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

    
   

오후부터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어 시설물 관리에도 주의해야 한다.

   

비가 오기 전까지 강원 영동과 경상 해안, 제주도 산지 일대에서는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후부터 서해 먼바다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을 하는 선박은 주의가 요망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1.0m, 남해·동해 앞바다 0.5∼1.5m로 일겠다. 먼바다 물결은 서해·남해 0.5∼2.5m, 동해 1.0∼2.0m로 예보됐다.

 

기상특보 현황 : 2020년 01월 06일 06시 발표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 예상 강수량(6일부터 8일까지)
- 전국: 30~80mm(많은 곳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120mm 이상)

* 예상 적설(6일 밤부터 8일까지)
- 강원산지: 5~30cm
- 강원내륙, 경북북부내륙: 1~5cm
- 경기북부내륙(6일): 1cm 내외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