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한국 영화 최초로 골든글로브 수상 ... 국제적 위상 전환점/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박가은 인턴기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LA 버벌리힐스에서 열린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미국·중국의 '더 페어월'(룰루 왕 감독), 프랑스의 '레미제라블'(래드 리 감독), 스페인의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드바르 감독), 프랑스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셀린 시아마 감독)등이 '기생충'이 제친 쟁쟁한 후보작들이다.

 

봉 감독은 "놀라운 일이다. 믿을 수 없다"며 "1인치 정도 되는 자막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훌륭한 영화를 만날 수 있다. 오늘 함께 후보에 오른 페드로 알모도바르 그리고 멋진 세계 영화 감독님들과 함께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이미 영광이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영어로 "I think we use only one language, Cinema"(우리는 하나의 언어를 쓴다고 생각한다. 바로 영화라는 언어다)라고 말했다.

 

'기생충'은 골드글로브 감독상과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3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갔지만 외국어영화상 외에 두 부문에서는 수상을 실패했다. 감독상은 '1917'의 샘 멘데스 감독에게, 각본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에게 돌아갔다.

 

앞서 '기생충'은 지난 4일 전미비평가협회 연례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각본상을 차지해 2관왕에 올랐으며, 호주 아카에미 시상식에서도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수상했다.

 

이런 수상 행렬 속에서도 골든글로브 수상이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은 세계 영화산업의 중심인 할라우드에서 한국 영화가 인정받았다는 데 있다.

 

이번 수상은 한국 영화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화계 관계자는 "할리우드 기준이 되는 골든글로브나 아카데미상 후보에 들어도 배우나 감독의 몸값은 엄청나게 뛴다"는 말을 전해 봉준호 감독의 '몸값'이 엄청나게 뛸 것으로 전망된다.

 

'기생충'은 내달 9일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리는 '제92회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도 수상 가능성을 한껏 끌어올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기생충'은 아카데미 예비후보로 국제영화상, 주제가상 두 부문 후보에 올라 있으며 최종 후보자는 오는 13일 발표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