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란 사태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 사진 =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정부는 이란 사태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함께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예방해 이란 발(發) 불안사태 정부 대응안을 알렸다.

 

이날 홍 부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전날 미사일 사태에도 불구하고 주가 및 금융시장은 상당히 안정화되고 있다”며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다. 현재로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가 이란을 통해 수입하는 원유는 3% 밖에 되지 않으며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동일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교민 피해도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그는 “아직 교민이나 지역에 파견된 국민 철수를 고려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다만 출장 및 휴가 등 외부활동 자제 요청과 현장 경비 강화 쪽으로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동 리스크가 확장되며 정부는 점검회의에 돌입해왔다. 이에 국가 경제부처는 일관적으로 “우리 경제에 미-이란 긴장 영향력은 제한적”이라며 “그러나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시장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겠다”는 평을 내놨다.

 

한편 8일(현지시간)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의 대비 보복과 관련 "미군의 피해는 없다"며 "전쟁 대신 경제제재 택할 것"이라고 밝히며 중동 불안은 일시적으로 완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