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사진=이현영기자

 

 

[서울와이어 이현영 기자] 한진그룹의 총수 일가를 위협하는 새로운 변수가 등장했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명운이 달린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새로운 변수가 등장하며 지분율 셈법이 한층 복잡해졌다.

   

이에 따라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총수 일가의 화합 여부와 주주 간 합종연횡에 따라 그룹 경영권의 향방이 갈릴 전망이다.

   

재계에 따르면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180640]은 3월 말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3월로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되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연임건을 다룬다.

   

고(故) 조양호 회장의 별세로 한진그룹 총수 일가 중 한진칼의 사내이사는 조 회장이 유일하다.

   

자칫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이 불발될 경우 총수 일가의 그룹 경영권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반도건설이 10일 경영 참가를 선언하고 나서며 '캐스팅보트'로 급부상한 가운데 주총에서의 표대결을 앞둔 지분율 셈법은 한층 더 치열하고 복잡해졌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한진칼은 이사 선임·해임 안건을 일반 결의사항으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출석 주주 과반의 찬성을 얻으면 안건이 통과된다.

   

주총 참석율이 77.18%였던 작년을 기준으로 따져보면 안건 통과를 위해 최소 38∼39%의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

   

작년 주총 당시 "진짜 승부는 올해 주총"이라는 얘기가 나왔던 점을 고려하면 올해 주총 참석율은 작년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

   

일단 조 회장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최근 '반기'를 들고 나선 누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달래고 가족의 화합을 이끌어내 가족의 지분을 모두 확보하는 것이다.

   

이 경우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총수 일가의 지분은 28.84%로, 대한항공과 조인트 벤처(JV) 등 제휴를 맺은 '백기사' 델타항공(10.00%)의 지분을 더하면 이번에 '캐스팅보트'로 급부상한 반도건설과는 별개로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가 가능하다.

   

문제는 가족 내에서 지분 이탈이 생기는 경우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