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25)

[서울와이어 민경미 기자] 우리나라에도 '아마존고'와 같은 무인매장이 등장한다.

GS25는 계산대가 없는 미래형 편의점인 GS25 을지스마트점을 서울 을지로4가 BC카드 본사에 14일 개장했다고 밝혔다. 이 매장은 미국 아마존이 선보인 무인매장 '아마존고'와 비슷한 형태다. BC카드의 모바일 결제 앱인 BC페이북의 QR코드를 출입문(스피드게이트)에 접촉한 뒤 입장할 수 있다.

   
고객이 점포로 들어가면 딥러닝 카메라 34대가 고객 행동을 인식한다. 매대에 설치된 300여개 무게 감지 센서는 고객이 어떤 물건을 얼마나 고르는지를 감지한다. 물건을 고른 뒤 스피드 게이트를 빠져나오면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결제시스템을 통해 자동 결제되고 모바일 영수증이 발급된다.

 

고객이 특정 장소에 있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 이를 인식해 미리 정해 놓은 음성이 스피커를 통해 안내되는 영상 인식 스피커도 설치됐다. 현재 고객 맞이 인사가 가능하며 앞으로 매대 앞에서 증정 상품 매대에 접근할 때 행사 상품을 안내하는 식의 기술도 점차 선보일 예정이다.

   
GS25는 무인점포나 야간 미영업 점포 등 특수 점포 중심으로 미래형 편의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GS25 관계자는 "가맹점 경영주에게 운영 편의와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보급하고 고객에게는 새로운 디지털 쇼핑 경험을 선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