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15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김아령 기자)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올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더불어 이러한 도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뒷받침 돼야 한다는 점도 강력히 표명했다. 

 

원 회장은 15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 제약바이오 산업은 오픈 이노베이션에 모든 것을 걸겠다"며 "총체적인 혁신의 실천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것을 지상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현장의 위기감이 혁신을 위한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협회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판을 깔고, 회원사들이 그 주체가 돼 뛸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협회는 국내외 제약사와 바이오벤처, 학계와 산업계, 투자자 등이 모여 기술 정보를 교류하는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오픈 이노베이션 클럽을 신설하기로 했다.

 

원 회장은 "신약 개발이나 후보물질 개발을 공동 목표로 하는 기업과 바이오벤처, 스타트업, 연구기관이 모여서 상시로 콘퍼런스를 열고 발표도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내 제약사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해 협회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정부의 지원도 요청했다. 현재 유한양행, GC녹십자 등 주요 제약사들은 미국 등에 거점을 마련하고 외부와의 협업, 신약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원 회장은 "올해 30여개 이상의 국내 제약기업이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혁신 신약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라며 "해외 각국 정부에서는 자국 중심의 거점을 확보해 지원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산업계의 혁신과 도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말했다.

 

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총 8건의 의약품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기술수출은 14건, 규모는 8조5165억원에 달한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