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가 하락하며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자들의 상환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 사진 = 픽사베이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가 하락하며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자들의 상환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15일 은행연합회는 작년 12월 기준 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금리가 일제히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코픽스에 연동된 변동형 주담대 금리도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발표에 따르면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1.60%)와 잔액기준 코픽스(1.78%)는 전월대비 0.03%p, 신잔액기준 코픽스(1.49%)는 같은기간 0.06%p 하락했다. 잔액기준 코픽스는 8개월, 신잔액기준 코픽스는 6개월 연속 하락세를 유지하는 형국이다.

 

코픽스 기준 금리는 8개 은행(농협‧신한‧우리‧SC제일‧KEB하나‧기업‧국민‧한국씨티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다. 기간별 은행이 실제 취급한 수신상품 금리를 반영한다.

 

은행연합회는 “신잔액‧잔액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된다. 그러나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되는 특징이 있다”며 “COFIX 연동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해당 사안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