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종길 안산시의원이 시립국안단원들에게 성희롱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은 정종길 시의원이 서명한 5만원권 지폐./사진=MBC뉴스 캡처

 

[서울와이어]  더불어민주당 정종길 안산시의원이 시립국안단원들에게 성희롱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MBC 보도에 따르면 시립국악단원 A씨는 지난 2018년 11월 일본 순회 공연 후 회식자리에서 정 의원이 출신 지역이 가깝다는 이유로 자신을 오빠라고 불러달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회식이 끝나갈 무렵 정 의원은 5만원권 지폐에 서명을 한 뒤 A씨에게 건넸다. A씨는 “네가 진짜 힘들고 어려울 때 가지고 오면 100배로 불려서 주겠다’(고 하더라.) 상당히 기분이 나빴다. 솔직히 벙하고. 꺼림칙하긴 하더라”고 전했다.

 

A씨는 정 의원의 행동이 불쾌했지만, 국악단 운영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높은 분’이라 판단 돼 조용히 넘어갔다. 하지만 이날 이후 정 의원은 국악단 회식 자리에 수시로 참석했다.

 

지난해 5월에는 국악단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특정 여성 단원을 지목해 “회식 때 옆자리 앉을 테니 비워 놓으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정 의원은 평소 연습 중인 여성 단원들의 사진을 찍고, 몇몇 여성 단원들의 개인 전화번호를 묻기도 했다고 한다. 참다못한 단원들이 노조를 만들어 대응하려고 하자 정 의원은 “지금처럼 섣불리 나오면 문화국장, 예술과장 우후죽순처럼 날아간다. 감당할 자신 있으면 하시라”며  협박성 발언까지 했다.

 

이에 정 의원은 “성희롱 발언 없다. 의원직을 걸고라도 성희롱을 한 적 없다”라고 반박했다. 연습장에 자주 방문한 것은 단원들이 연습을 잘 안해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노조 탄압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했다.

 

국악단 노조는 그동안 단원들이 당한 인권 침해에 대해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