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4개월 만에 정계 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오는 19일 귀국, 그의 행보에 여야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19일 오후 귀국해 정치에 복귀한다. 지난 2018년 9월 독일로 출국한 지 1년 4개월여만이다.

총선을 87일 앞둔 데다 때마침 보수통합 논의가 활발해지는 시점이어서 안 전 의원의 행보가 정치권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안 전 의원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전 의원은 공항에서 그간 성찰의 결과와 정치 활동을 재개하는 각오 등을 밝힐 것"이라며 "귀국 이후에는 그동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의 메시지를 전하고 공감대를 찾는 활동을 하려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의원은 향후 거취를 바로 정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보수진영에서는 그를 향한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안 전 의원은 말을 아끼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안 전 의원의 공식 일정은 오는 20일 국립현충원 참배와 광주 5·18 묘역 참배가 전부다. 안 전 의원의 향후 행보와 관련해 당적을 둔 바른미래당에 복귀해 당을 '리모델링'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선 제기된다.

바른미래당 당원들을 '당원 동지'로 지칭하며 새해 메시지를 보냈고, 귀국을 앞두고 첫 일정 등에 대한 공지를 바른미래당 의원 모두에게 전달한 것이 이 같은 분석에 무게를 더한다.

그러나 안 전 의원 측은 바른미래당으로 복귀하겠다는 뜻은 아니라며 거리를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