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대한 미세먼지 나쁨 중부 경기남부 충청 눈비...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출근길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월요일이자 절기상 강 추위가 온다는 대한(大寒)인 20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으나 포근한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전 4시현재 충북북부에는 산발적으로 약하게 눈이 내리는 곳이 있고, 경기남부와 그 밖의 충청도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강원 영서, 전북 동부 내륙, 경상 서부 내륙도 새벽에 눈이 날릴 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적설(20일 아침(09시)까지)
-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5mm 미만/ 1cm 미만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아침 최저기온은 -7∼3도, 낮 최고기온은 2∼10도 분포를 보이며 평년(아침 -11∼0.3도, 낮 0.9∼8.2도)보다 1∼3도가량 높겠다.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일교차가 9∼13도 정도 벌어져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밤 사이 기온이 하강함에 따라 노면이 얼어 미끄럽겠고아침까지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내린 눈이 쌓이거나 노면이 얼어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내륙에는  아침까지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운행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경기·강원 영서·호남권·영남권·제주권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나타낼 전망이다.

    

낮부터 밤 사이 강원영동과 경북북부,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일부 남해안과 경북 내륙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동해 중부 먼바다와 동해 남부 북쪽 먼바다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 동해 앞바다에 0.5∼2.0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 1.0∼2.0m, 남해 0.5∼2.0m, 동해 1.5∼4.0m로 예보됐다.

 

기상특보 현황 : 2020년 01월 19일 19시 00분 이후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o 건조주의보 : 부산, 대구, 경상남도(사천, 창원), 경상북도(문경, 상주, 칠곡, 영천, 구미),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