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차장검사급 대검찰청 간부가 상갓집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처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과 관련 "장삼이사도 하지 않을 부적절한 언행"이라며 호되게 질타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법무부 대변인실을 통해 '대검 간부 상갓집 추태 관련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보내 유감 표명과 함께 검찰 간부들을 질타했다.

   

추 장관은 "심야에 예의를 지켜야 할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일반인들이 보고 있는 가운데 술을 마시고 고성을 지르는 등 장삼이사도 하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을 하여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법무검찰의 최고 감독자인 법무부장관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8일 양석조(47·사법연수원 29기)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차장검사)은 동료 검사의 장인상 장례식장에서 심재철(51·27기) 반부패강력부장(검사장)에게 "조국이 왜 무혐의인지 설명해봐라", "당신이 검사냐" 등의 반말로 항의, 파문이 일고 있다.

   

법무부는 이날 오후 2시 검찰인사위원회를 열어 검찰 중간 간부 승진과 전보 기준 및 방향에 대해 심의한다.

 

한편 한자사전에는 장삼이사(張三李四)는 장씨의 셋째 아들과 이씨의 넷째 아들이란 뜻으로, 성명(姓名)이나 신분(身分)이 뚜렷하지 못한 평범(平凡)한 사람들을 일컫는다고 소개돼 있다.

 

또 사람에게 성리(性理)가 있음은 아나, 그 모양(模樣)이나 이름을 지어 말할 수 없음의 비유(比喩) 표현이라고 쓰여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