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 상원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심리를 하루 앞두고 백악관이 “하원의 탄핵소추안은 미국 헌법에 대한 모욕”이라며 민주당이 주도한 탄핵 혐의를 부인했다.

20일(현지시간) CNBC와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법률팀은 “하원이 제기한 ‘권력 남용’과 ‘의회 방해’ 혐의는 모두 불충분하다”며 “탄핵소추안을 신속하게 기각하고 대통령에게 무죄를 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주장하는 권력 남용은 탄핵 가능한 범죄가 아니고 의회 방해 역시 하원의 정보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는 법적 권리를 행사했을 뿐이라며 경솔하고 위험하다고 일축했다.

법률팀은 또 “민주당 의원들이 조작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잘못한 것이 없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111쪽 분량의 문서를 통해 “국가 안보와 국가 통치 체제를 지키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을 공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한 하원 민주당은 즉각 반박했다.

하원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부패한 행위를 저질렀고 다음 선거에서 부정행위를 할 것”이라는 반박 자료를 내고 백악관에 맞서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45명의 미국 대통령 중 네 번째로 탄핵 위기에 몰렸지만 실제로 탄핵·파면될 가능성은 낮다.

BBC는 “이론적으로는 이번 탄핵심판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해임될 수도 있지만 유죄 판결을 위해서는 상원 재적의원(100석) 중 3분의 2인 67석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며 상원 민주당 의석이 47석에 불과해 탄핵 시도는 불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NBC 역시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이 트럼프 대통령을 물러나게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 “오는 11월 재임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의 공세를 마녀사냥으로 몰며 정치적 피해를 줄이려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6일 시작된 상원의 탄핵심판 절차는 21일 오후 1시부터 본격적인 심리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