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위치한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빅데이터의 원활한 유통을 도울 금융 분야 데이터 거래소가 오는 3월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거래소 설립은 작년 6월 발표한 금융 빅데이터 유통 방안 중 하나다.

 

21일 오전 금융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금융보안원에서 첫 번째 ‘금융 분야 데이터 유통 생태계 구축 협의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계획을 밝혔다.

 

금융 분야 데이터 거래소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등 데이터 유통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중개·거래 플랫폼을 일컫는다. 금융보안원이 운영을 도맡고 금융회사를 비롯한 핀테크, 통신, 유통 등의 업체도 참여해 금융에 다양한 산업망을 연결할 방침이다.

 

거래소가 활성화될 경우 교통사고 정보와 차량 블랙박스를 연결해 보험할인 상품을 개발하거나, 공공기관 지역별 유동인구 정보와 카드 매출 정보를 합해 상권분석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공급자들을 위해 분석 플랫폼 형태의 데이터 판매 방식을 지원할 방침이다. 거래소 내에서 한차례 분석 및 활용을 거친 뒤 결과만을 상품으로 내놓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안전한 익명 정보 거래를 지원한다. 해당 정보를 통해 공급자의 개인정보를 알아낼 경우 법에 의한 처벌이 가해진다.

 

협의회는 앞으로 거래소가 금융권 DT를 견인할 수 있도록 금융권 데이터 유통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적정한 데이터 가격을 산정하고 데이터 바우처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논의가 검토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