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성(앞줄 왼쪽) 셀트리온 대표이사 부회장과 천핑 동호개발구 당공위 부서기가 지난 20일 중국 우한에서 열린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 셀트리온 제공)

 

[서울와이어]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20일 중국 중부 최대도시 우한(Wuhan)시에서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셀트리온그룹 임직원, 후베이성 정부와 우한시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셀트리온그룹은 후베이성 및 우한시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중국 내 최대 규모인 12만 리터급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을 건설할 방침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설비투자에만 약 6000억원 이상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투자재원은 그룹 자체 현금보유고 및 외부 투자유치 등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중국 공장에서는 바이오의약품 개발·생산뿐만 아니라, 중국 내수 시장 공급을 위한 대규모 위탁생산(CMO)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중국 내 의약품 판매를 위한 직판망도 함께 구축해 현지 내수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그룹은 올 상반기 중 기공식을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기우성 부회장은 "중국은 고품질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큰 시장이자 세계에서 두번째로 시장규모가 크다"며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을 중국 환자들에게 빠른 시간 안에 공급하고 이를 통해 셀트리온그룹이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