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대부해솔길 구봉도 낙조 전망대/사진= 환경부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작년 설 연휴를 앞두고 환경부는 설 연휴 기간 가족과 함께 가볼 만한 생태휴양지역 10곳을  추천했다.

  

10곳은 안산 대부도 해솔길, 철원 비무장지대(DMZ) 철새평화타운 일원, 운곡 람사르습지, 괴산 산막이옛길과 괴산호, 청송 지질공원, 무등산권 지질공원,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사 일원,소백산국립공원 희방사 계곡, 지리산국립공원 대원사 계곡,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이다.

  

환경부는 이들 지역은 자연·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생태관광지역과 지질공원, 국립공원 중에서 겨울철에 특히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지역중 수도권과 가까운 안산시 대부해솔길은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산책길(7개 코스, 74㎞)로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된 소나무숲길, 석양길 등을 따라 걸으며 겨울철 바닷가의 다채로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DMZ 철새 평화타운 일원도 드넓은 철원평야를 배경으로 멸종위기종 겨울 철새인 두루미의 고고한 자태를 감상할 수 있다.

 

하루 두 차례 안내에 따라 탐방로(코스)에서 철새를 돌아보는 프로그램도 있다.

두루미 평화마을 등에서 지역 특산 공예품과 음식을 함께 만들어 먹는 체험 활동도 할 수 있다.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는 864종의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생태 우수지역으로 산지형 저층 습지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인근에 있는 고창 고인돌 공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에서 역사‧문화적 체험도 할 수 있다.

 

 

괴산산막이 옛길은 소나무 향에 푹 빠진 채로 청명한 겨울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숲속 산책길로 유명하다.

 

광주광역시와 전남 담양‧화순에 걸쳐 있는 무등산권 지질공원은 백악기 화산 용암이 식으면서 빚어낸 서석대와 입석대가 유명하다.무등산권 지질공원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밖에 소백산 희방사 계곡은 깊고 풍부한 수량 덕에 만들어진 깊은 물웅덩이(소)의 투명함에 한해의 근심과 걱정을 묻으며 ‘비움의 여행’을 할 수 있는 힐링 명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