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연동형 선거제 흔드는 '꼼수정당' 퇴치를 위한 긴급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민주평화당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연동형 선거제 흔드는 꼼수정당 퇴치를 위한 긴급토론회'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평화당 정동영 대표,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등 ‘호남 세력 통합’ 가능성이 거론되는 야당의 지도부가 나란이 참석했다.

 

손 대표는 토론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통합은) 우리가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망가뜨리려고 하는 꼼수정당은 안된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어떤 정치든 명분과 가치가 먼저인데 반문재인 연대만으로는 명분이 될 수 없다"며 "평화당은 개혁연대의 길을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원내대표는 "중도개혁 세력들은 뿔뿔이 흩어져 분열돼 국민들에게 목소리를 전달하기 어렵다"며 "통합 명분이 없다는 분들도 있지만, 통합 명분은 충분하다. 오히려 흩어져 있을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유 위원장은 "너무 심하게 다당제가 난립하는 것은 정치 혼란을 가져오고 나라 전체 발전에 역행한다"며서 "적정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존 정당 간의 통합, 정계 개편도 같이 모색되는 것이 이번 토론회의 현실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