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우수 기업…실적·주가 급락 위험성 낮아"/사진=한국기업지배구조원 홈페이지 캡처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25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환경경영(E), 사회책임경영(S), 지배구조(G)를 평가한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이 실적이나 주가가 급락할 개연성이 저조한 기업에 비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KCGS의 'ESG 성과별 영업실적 및 주가 하락 위험' 보고서에서 박성식 연구원은 KCGS의 ESG 평가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상장기업의 ESG 성과와 영업실적·주가 급락 위험성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2015년 ESG 등급 우수 기업군에서 이듬해 당기순이익이 90% 이상 급감한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7%였다. 2016년 우수 기업군에서는 0%, 2017년 우수 기업군에서는 13.6%였다.

 

2015년 ESG 등급이 저조한 기업군에서는 해당 비중이 19.2%였으며 2016년과 2017년 저조 기업군에서는 각각 20.3%, 21.4%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에서는 실적 급락 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개별 평가에서도 이런 경향성이 관찰됐다.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군은 저조한 기업군에 비해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도 작았다.

 

박 연구원은 평가대상 기업이 ESG 등급을 받고 난 다음 사업연도 말 수정주가가 전년 대비 50% 이상 감소한 경우도 분석했다.

 

이 역시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군 내 주가급락 기업 비중이 ESG 성과가 저조한 기업군에 비해 작은 경향을 보였다.

 

박 연구원은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에서는 영업실적이나 주가가 급락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ESG 성과를 기업의 영업실적이나 주가의 하방 위험성(downside risk)에 대처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