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일명 '우한 폐렴'과 관련해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 조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27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과 오찬을 겸한 '우한폐렴' 대책회의를 갖고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중국 제일재경망이 중국 항공서비스 앱 '항반관자'(港班管家)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우한이 봉쇄된 지난 23일 이전에 우한을 빠져나간 우한 거주자는 모두 500만여명으로, 이중 6430명이 한국에 입국한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이들 중 누가 신종 코로나 감연자인지 모른다는 것이다. 앞서 확인된 국내 우한 폐렴 확진자 4명 중 2명 역시 무증상 입국자로 검역망에 걸리지 않았다. 증세가 한참 뒤에 발현되는 탓이다.

문 대통령은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에 현재 어떻게 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군의료 인력까지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하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27일 오전에도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국내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중국·홍콩을 중심으로 주요국 증시와 국채 금리가 하락하는 등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고 있는 만큼,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이날 중앙사고수습본부 제1차 회의를 열고 우한 폐렴의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