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29일 신종 코로나 확산 소주연 원종건 학력 나스닥등 주요뉴스]...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직원들이 열화상 카메라로 중국 공항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신종 코로나 확산,WHO "중국에 전문가 보내기로 합의"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각국 마다 대책 마련에 초비상이 걸렸다.

 

이에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2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중국에 국제 전문가를 조속히 보내기로 중국과 합의했다.

  

WHO는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난 이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중국과 전 세계에서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것이 WHO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해하고 전염을 억제하는 데 있어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WHO는 사람들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중국 및 다른 모든 국가와 함께 계속해서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이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망자가 106명으로 늘어나고 감염자는 4500명을 넘어섰다.

   

한편 미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관련 검역 대상 공항을 대폭 늘리는 한편 여행 제한 조치도 검토하기로 하는 등 대응 강화에 나섰다.

  

미 정부는 이번 사태 해결을 돕기 위해 중국에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관리들의 파견을 중국 정부에 제안했다.

 

앨릭스 에이자 미 보건복지부(HHS)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의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 코로나는 잠재적으로 매우 심각한 보건 위협"이라면서 "우리는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의 전염병 전문가팀을 중국에 파견하는 방안을 중국 정부에 제안했다면서 "우리는 중국에 촉구한다"며 "더 많은 협조와 투명성이 보다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 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북미지역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 확진 사례는 28일(현지시간) 기준으로 미국은 5명이다.

 

캘리포니아주에서 2명, 워싱턴·일리노이·애리조나주에서 각각 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캐나다에서 40대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진자로로 판명돼 3번째 환자가 발생했다.

 
   

이 남성은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우한을 방문했다가 지난주 밴쿠버로 도착했다.
 

 

유렵지역도 확진자가 늘어 나고 있다.

 

독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환자 3명이 추가로 발생해 총 4명으로 늘어났다.

 

프랑스에서도 네 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환자가 발생하는등 확산추세를 보이고 있다.
 

@원종건 학력, 가스라이팅 뜻 네티즌 관심 폭발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 2호였던 원종건(27) 씨의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논란이 확산되며 원 씨의 학력과 가스라이팅 뜻에 대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다.

 

지난 27일 원 씨의 옛 여자친구라고 자신을 소개한 A씨가 인터넷 사이트에 원씨로부터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는 글을 게재하면서 논란은 시작됐다. A씨는 글을 통해 "원종건은 여자친구였던 저를 지속적으로 성노리개 취급해왔고, 여성 혐오과 가스라이팅으로 저를 괴롭혀왔다"고 주장했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가하는 정서적 학대를 뜻한다.

 

A씨는 원 씨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창 캡처와 폭행 피해 사진 등을 함께 게재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했다.

 

한편 원 씨는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뒤 지난해 민주당에 청년 인재로 영입됐다. 지난 23일 21대 총선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으나 미투 논란이 불거지며 28일 총선 영입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했다.

 
@소주연X김민재 '아무노래' 챌린지로 찰떡 캐미...나이차는

 

'낭만닥터 김사부2'에서 활약 중인 배우 소주연과 김민재가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에 동참해 남다른 캐미를 보여줬다.

 

지난 28일 소주연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찍어준 사람 : 주쌤 @borabora_sugar #낭만닥터김사부 #아무노래챌린지" 라는 문구와 함께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 속 소주연과 김민재는 지코의 신곡 '아무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이 그려졌다. 영상을 본 팬들은 "너무 귀엽다" "역대 최고다" 등의 반응이 쏟아졌다.

 

소주연은 1993년생으로 지난 2017년 CF '가그린'으로 데뷔해 웹드라마 '하찮아도 괜찮아'에 출연했다. 이후 영화 '속닥속닥' 드라마 '내사랑 치유기' '회사 가기 싫어' '오지는 녀석들' 등에 출연했다.

 

김민재는 1996년생으로 지난 2015년 Mnet 드라마 '칠전팔기 구해라'로 데뷔해 영화 '레슬러' '명당' '스위키즈' 등에 출연했다.

 

소주연과 김민재는 현재 SBS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에 출연해 활약 중이다.

@금융당국, 환매중단한 알펜루트 펀드 건전성 문제도 점검

 

금융감독원이 알펜루트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과 관련해 총수익스와프(TRS) 계약 증권사들의 자금 회수에 따른 일시적 유동성 외에 자산 건전성 문제 등에 대해 점검에 나섰다.

   

29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알펜루트자산운용에 펀드 환매 중단 사유가 TRS 증권사들의 갑작스러운 자금 회수 이유 하나뿐인지 다른 사유는 없는지 사태 파악을 하고 있다.

   

알펜루트자산운용의 펀드 판매사와 개인투자자 현황, 펀드를 통해 취득한 기초자산 및 기초자산의 건전성 등을 파악 중이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알펜루트자산운용에도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금감원은 TRS 증권사들의 자금 회수 외에 자산 부실 등 다른 사유가 발견될 경우에는 정식 검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주요 신문 톱뉴스-29일 조간

    ▲ 경향신문 = 확산 저지 '골든타임', 369명+3023명 능동감시에 달렸다
    ▲ 국민일보 = 네번째 환자 172명 접촉 첫 진료 '우한 방문' 무시
    ▲ 서울신문 = 4번째 확진자 172명 접촉…지역사회 확산 비상
    ▲ 세계일보 = 네 번째 확진자 170여명 접촉 '비상'
    ▲ 아시아투데이 = 우한 전세기 4편 띄워 국민 데려온다
     ▲ 조선일보 = 靑ㆍ총리실ㆍ복지부, 컨트롤타워 대체 어딥니까
    ▲ 중앙일보 = 우한폐렴 세 번째 환자, 댓글에 잠 못 잔다
    ▲ 한겨레 = 중, 하루새 1771명 확진…전파속도 점점 빨라져
    ▲ 한국일보 = 우한 방문 숨긴 환자, 알고도 신고 안 한 의사
    ▲ 매일경제 = 우한서 온 中관광객 서울 면세점 활보
    ▲ 서울경제 = 증시 덮친 우한폐렴…하루새 54조 증발
    ▲ 이데일리 = 중기 R&D 청년이 사라진다…10년새 3분의 1로 줄어
    ▲ 이투데이 = '폐렴 공포'에 코스피 3% 폭락 '검은 화요일'
    ▲ 한국경제 = 글로벌 기업 '우한 쇼크'…中 탈출 행렬

@박선영 아나운서, SBS 퇴사 결정...향후 행보는?

박선영 아나운서가 10년 넘도록 함께했던 SBS를 떠난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고민정 대변인의 후임자 혹은 신임 부대변인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추측이 돌고 있다.

 

지난 28일 박 아나운서는 SBS 파워FM(107.7㎒) '박선영의 씨네타운'에서 "이번주는 '씨네타운'에서 마지막 인사를 드리는 주가 될 것 같다"며 퇴사 소식을 알렸다.

 

그는 "작별 인사를 최대한 미루려고 했다. 제 입으로 먼저 말씀드리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박 아나운서는 지난 2007년 공채로 SBS에 입사해 5개월 만에 'SBS 8 뉴스' 주말 앵커로 발탁되며 SBS 공식 간판 아나운서로 활약했다.

 

그가 진행하던 '박선영의 씨네타운'은 다음 달부턴 후배 장예원 아나운서가 맡는다.

 

한편 박 아나운서는 고민정 대변인이 4.15 총선 출마를 위해 현직을 사퇴하면서 후임자 혹은 신임 부대변인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마스크관련주, 신종코로나 확산여파 파루 오공 모나리자 웰크론 급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 여파로 마스크 업체 관련주들이 급등세를 나타냈다.

   
28일 코스닥시장에서 파루는 전 거래일 대비 가격제한폭(29.89%)까지 치솟은 4650원에 거래를 마쳤다.

 

또 오공도 가격제한폭(29.89%)까지 오른 7170원에 거래를 마쳤다.

웰크론(29.84%),케이엠제약(29.87%)도 상항가로 마감됐다.

 모나리자(29.86%), 나노캠텍(27.37%),쌍방울(29.91%) , 국제약품(29.92%), 깨끗한나라(29.95%) 등이 일제히 급등세로 거래를 마쳤다.

@뉴욕증시,신종 코로나 확산 경계 경제제표 호조 다우지수 0.66%↑국제유가 WTI 0.6%↑금값시세 하락

전날 급락했던 미국 뉴욕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속에 양호한 경제 지표에 힘입어 다우등 3대 주요지수가 일제히 상승했다.

  

28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87.05포인트(0.66%) 상승한 2만8722.8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2.61포인트(1.01%) 오른 3276.24를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130.37포인트(1.43%) 급등한 9,269.68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미 증시는 주요 경제 지표 호조로 전일 급락세에서 벗어나 반등했다.

 

 이날  콘퍼런스보드는 1월 소비자신뢰지수가 전달의 128.2에서 131.6으로 올랐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치를 넘어서 견조한 소비 여건을 재확인했다.

      

미 상무부는 12월 내구재수주 실적이 전월 대비 2.4% 증가했다고 발표, 이 또한 시장 전망치를 큰 폭 웃돌았다.

   

기업들의 실적은 엇갈려 유나이티드테크놀로지는 시장 예상보다 양호한 순익과 매출을 기록했다.

      

팩트셋에 따르면 이날까지 실적을 발표한 S&P 500 기업 중 67%가량이 시장 예상을 웃도는 순익을 발표했다.
   

 

투자자들은 다음날 발표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를 인하 해야 한다고 주장 귀추가 주목된다.

   

종목별로는 애플 주가가 실적 발표를 앞두고 2.8% 상승한 반면 3M은 5.7%, 화이자는 5% 각각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오른 가운데 기술주가 1.87% 상승했다. 커뮤니케이션은 1.18% 올랐다.

  

 

국제유가는 뉴욕증시 반등으로 6거래일만에 반등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0.6%(0.34달러) 오른 53.4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약 6년여만에 최고를 기록했던 국제 금값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0.5%(7.60달러) 하락한 1569.80달러를 기록했다.

 

@[오늘날씨]동해안 남부 비 강원산지 내일까지 30cm 눈 예보 미세먼지 좋음

 

수요일인 2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원 영동과 경북동해안등 곳곳에서 비가 내리겠다.

  

강원 산지는 내일까지 30㎝의 폭설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으며 경북 북동 산지에서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밤사이 5㎜ 미만의 비가 내리겠고, 충청도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는 30일까지 가끔 비가 오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28일부터 30일까지 예상 강수량을 보면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는 10~40mm, 제주도는 5~20mm이고 강원 산지는 5∼30㎝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에는  1~5cm 적설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나 구조물 붕괴 등 안전사고와 산간도로나 교량 등에서는 교통안전, 산행 시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이날 아침 최저 기온은 서울 2도등  -2∼6도, 낮 최고 기온은 6∼11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동네)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 기온은 서울 8도, 인천 7도, 수원 8도, 춘천 8도, 강릉 6도, 청주 8도, 대전 9도, 세종 9도, 전주 7도, 광주 9도, 대구 10도, 부산 11도, 울산 10도, 창원 10도, 제주 11도 등이다.

  

대기가 원활하게 확산하면서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전라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어 시설물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풍랑 특보가 발효 중인 동해상은 당분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사전에 기상 정보를 챙기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제일기획 지엘팜텍등 코스피·코스닥 28일 주요공시 내용

제일기획은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2058억원으로 전년보다 13.6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3조4256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다.

 

순이익은 1395억원으로 5.75% 늘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51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71% 늘었다.

 

 코스닥 상장사 지엘팜텍은 양약제조 종속회사 지엘파마의 주식 6만6667주를 약 20억원에 추가 취득한다고 이날 공시했다.

  

주식 취득 뒤 지엘팜텍의 지엘파마 지분율은 100%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공시 당일이다.

  

지엘팜텍은 주식 취득의 목적을 "운영자금 및 설비투자 자금"이라고 밝혔다.
 

 

   [코스피·코스닥 28일 주요공시]

    ▲ 지엘팜텍 "종속회사 지엘파마 주식 20억원에 추가취득"
     ▲ 제일기획 작년 영업이익 2058억원…전년보다 13.7% 증가
    ▲ SK텔레콤 종속회사 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와 합병 법인 4월 30일 출범
    ▲ 삼성엔지니어링, 연초 해외수주 '잭팟'…1월에만 4조원 따내
    /자료=연합뉴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