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브렉시트(Brexit)의 마지막 절차였던 유럽의회 비준이 29일(현지시간) 이뤄지며 영국이 오는 31일 예정대로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게 됐다.

영국은 지난 2016년 6월 치러진 국민투표에서 브렉시트를 결정하고 2019년 3월 말을 기한으로 잡았지만 불확실성 제기 등으로 인한 사회 혼란으로 3차례 연기됐다.

BBC, 가디언 등 영국 언론에 따르면 유럽의회 의원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본회의를 열고 영국의 EU 탈퇴 조건을 찬성 621표, 반대 49표, 기권 13표로 승인했다.

영국에서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상정한 새 EU 탈퇴협정 법안(WAB)이 하원과 상원에 이어 엘리자베스 여왕의 재가를 거쳐 통과된 만큼 이제 EU와 영국이 모두 브렉시트에 필요한 실질적 절차를 완료한 셈이다.

주요 외신은 30일 영국을 제외한 27개 EU 회원국이 승인 절차를 마무리하면 영국의 EU 탈퇴가 확정된다며 3년 7개월 만에 브렉시트가 실현된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이어 ”28개 EU 회원국 가운데 탈퇴하는 것은 영국이 처음“이라며 ”이미 유럽 통합으로 경제 번영을 기대하는 환상은 깨졌고 브렉시트로 유럽 통합은 전환기를 맞게 됐다“고 지적했다.

유럽의회 비준으로 영국은 31일 오후 11시(한국시간 2월 1일 오전 8시)에 EU를 떠나게 된다.

다만 원활한 브렉시트 이행을 위해 EU와 합의한 ‘전환(이행) 기간’이 시작돼 오는 12월 31일까지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 동안 영국은 EU 정상회의 등에 참여할 수 없게 되지만 영국과 EU는 기존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EU 단일시장과 관세동맹 잔류 혜택을 받고 통상 등에서 EU의 규제를 따라야 한다.

시장의 관심은 영국과 EU의 새로운 관계 설정에 몰리고 있다.

대부분의 품목에서 관세를 ‘제로’(0)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영국은 EU는 물론 미국 등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조속히 맺고 싶어 하지만 통상적으로는 최소 몇 년이 걸리는 FTA 협상을 전환기간 내에 타결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전환기간 동안 EU와의 관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경제 혼란은 물론 아무런 합의 없는 EU를 떠나는 ‘노딜 브렉시트’와 다름없는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전환기간은 1~2년 연장이 가능하지만 존슨 총리는 연장 불가 방침을 밝힌 상태다. 영국과 EU는 3월부터 구체적 협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지만 합의 내용에 따라 양측의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