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수 기자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그리스신화의 이카루스처럼 높이 오르기만을 갈망했던 라임은 바닥을 향해 곤두박질치고 있다”

 

지난해 1조6000억원 규모의 펀드 자금을 환매 중단하기로 발표한 라임자산운용 파문(이하 ’라임 사태‘)은 ’스노우볼 효과‘를 일으키며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알펜루트자산운용이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펀드 환매 연기 방침을 공식 선언한 가운데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증권사들의 총수익스와프(TRS) 계약 해지 등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가 다른 운용사들에도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TRS 계약은 증권사가 증거금을 담보로 받고 자산을 대신 매입해주면서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일종의 자금 대출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레버리지를 일으켜 자금 규모를 두세 배로 키우고 이 돈으로 투자를 확대할 수 있어 자금력이 부족한 자산운용사들의 고수익 투자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증권사 입장에서는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짭짤한 수수료를 챙길 수 있어 자본 이익을 높일 수 있는 유망한 영업 분야로 주목했겠지만 작년 하반기 ’라임 사태‘가 터지면서 TRS관련 자금이 회수가 어려워지자 증권사들에 비상이 걸렸다.

 

만약 현 상황에서 증권사가 TRS 자금을 회수하겠다고 나서면 운용사 입장에서는 보유자산 매각을 통한 현금화가 당장 어려워 유동성 문제에 빠지게 되고 펀드 전체의 운용이 어려워진다.

 

이와 함께 지난해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자산 가운데 6700억원 정도는 라임자산운용과 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이 일반 투자자보다 우선하여 챙겨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산술적으로만 따지면 일반 투자자들이 1조원 넘게 손실을 떠안게 되는 문제도 크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대한 실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라임자산운용과 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 펀드 판매사 등이 3자 협의체를 구성해 자산 회수 문제 등을 협의할 것을 독려해왔다.

 

그러나 TRS 증권사들은 3자 협의체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아무래도 TRS 자금 회수가 회사 및 주주 이익과 관련된 것이어서 자칫 배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앞서 문제가 되는 알펜루트의 개방형 펀드 26개의 총 설정액은 2300억원 규모로 회사 고유 자금과 임직원의 출자금 400억여원을 제외하고 2월 말까지 환매 중단 가능 금액이 1800억원대로 산정됐고 이중 환매 연기를 결정한 3개 펀드 규모만도 1108억원을 차지한다.

 

현재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TRS 계약으로 자금을 대준 운용사는 20곳에 육박하며 해당 자금 규모는 총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마치 살얼음판 위를 시한폭탄을 안고 걸어가고 있는 형국인 셈이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불안감에 어느 쪽도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는 진퇴양난(進退兩難)의 상황.

 

현재로서 3자 협의체와 금융당국 그리고 이들만을 바라보고 있는 투자자들까지 모두의 하나된 바람은 다시 날개를 달고 날아오는 것이 아닌 조속한 갈등해소와 큰 피해 없는 상황의 마무리 일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