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감독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최은지 기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오스카 각본·국제영화·감독상에 이어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 4관왕의 쾌거를 이뤘다.

 

한국 영화가 아카데미에서 수상하기는 101년 역사상 처음이다.

 

봉 감독은 9일(현지시각) 오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감독상,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 4관왕의 쾌거를 이뤘다.

 

특히 아시아계 감독이 아카데미에서 감독상을 받기는 대만 출신 리안 감독 이후 두 번째다.  '기생충'은 우리말로 된 순수한 한국 영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시상자로 나선 미국 스파이크 리 감독이 '봉준호'를 외치자 객석에선 환호가 쏟아졌다.

    

봉 감독은 "좀 전에 국제영화상을 받고 오늘 할 일은 끝났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라며 "정말 감사하다. 어렸을 때 제가 항상 가슴에 새겼던 말이 있다. 영화 공부를 할 때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책에서 읽었다. 그 말은 마틴 스코세이지의 말이었다"고 했다.

    

봉 감독은 "제가 마틴 영화를 보면서 공부를 했던 사람인데, 같이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영광이다. 상을 받을 줄 몰랐다. 제 영화를 아직 미국 관객들이 모를 때 항상 제 영화를 리스트에 뽑고, 좋아하셨던 '쿠엔틴 형님'(쿠엔틴 타란티노)도 계신데, 너무 사랑하고 감사하다. 쿠엔틴 '아이 러브 유'"고 외쳤다.

 

국제 장편 영화상 수상과 관련 봉 감독은 "이 부문 이름이 올해부터 바뀌었다. 외국어영화상에서 국제영화상으로 이름이 바뀐 뒤 첫 번째 상을 받게 돼서 더더욱 의미가 깊다"며 "그 이름이 상징하는 바가 있는데, 오스카가 추구하는 바에 지지와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이 영화를 함께 만든 배우와 모든 스태프가 와있다"며 배우들 이름을 일일이 호명한 뒤 박수를 부탁했다.

 

이어 촬영감독 홍경표, 미술감독 이하준, 편집감독 양진모 등의 이름을 거명하며 "우리 모든 예술가에게 찬사를 보낸다. 제 비전을 실현할 수 있게 해준 바른손과 CJ, 네온의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봉 감독은 마지막에 영어로 "오늘밤은 술 마실 준비가 돼 있다. 낼 아침까지 말이다"(I am ready to drink tonight, until next morning)"라고 말하자, 환호와 박수가 쏟아졌다.

 

지극히 한국적인 이야기로 전세계에 통하는 자본주의와 빈부격차 문제를 풍자한 ‘기생충’은 그동안 전세계 영화 평론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