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로스앤젤레스 EPA=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봉준호 감독 '기생충'이 외국어 영화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거머쥐며 101년 한국 영화 역사는 물론 92년 오스카 역사도 새로 쓰는 쾌거를 이뤘다.

 

   

'기생충'은 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권위인 작품상을 필두로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영화상까지 4관왕을 차지했다.

 

 

봉 감독은 이날 세 차례나 무대 위에서 수상 소감을 말해 또 한번 영화팬들을 놀라게 했다.

   

각본상을 받은 뒤에는 "시나리오를 쓴다는 게 사실 고독하고 외로운 작업이다. 국가를 대표해서 쓰는 건 아닌데, 이 상은 한국이 받은 최초의 오스카상"이라고 말했고, 국제영화상 수상 후에는 "이 부문 이름이 외국어영화상에서 올해 국제영화상으로 바뀌었다"면서 "그 이름이 상징하는 바가 있는데, 오스카가 추구하는 바에 지지와 박수를 보낸다"고 소감을 밝혔다.

   

감독상을 받고서는 영어로 "오늘 밤은 술 마실 준비가 돼 있다. 내일 아침까지 말이다."(I am ready to drink tonight, until next morning)"라고 말해 환호를 끌어냈다.

 

외신들은 일제히 봉준호 감독과 '기생충의 수상은 세계의 승리'라며 극찬을 쏟아냈다.

 

4관왕 수상직후 뉴욕타임스는 '기생충'이 오스카의 역사를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아카데미 92년 역사상 처음으로 비영어권 영화가 작품상을 받았다면서 기생충의 수상을 세계의 승리라고 극찬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아직 영화를 보지 못했다면 당장 나가서 보라"고 권했다.

   

WP는  "기생충의 미국 박스오피스 실적은 단지 3500만달러(약 415억원)"라며 "국제영화로서 인상적이지만, 많은 미국인이 아직 보지 못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뉴욕포스트는  "봉준호는 '성자'였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봉 감독의 수상소감을 보도했다.

   

뉴욕포스트는 "경쟁 후보로 오른 동료에게 감사를 전하는 건 흔하지만, 패자에게도 진정한 기쁨의 눈물을 쏟게 한 승자를 본 적 있는가?"라며 "그게 바로 봉 감독"이었다며 극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