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경 /사진=김상준 기자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올해에도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는 이어지며 대출 규제 강화로 규제지역 내 주택 구매 시 필요한 자금 마련은 더 어려워졌다.

 

또 종합부동산세 세율은 더욱 높아져 비용 부담이 증가했다. 이 때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자금 마련이 쉽고, 초기 비용 부담이 적은 비규제 지역으로 쏠리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12.16대책에 따르면, 주택가격 구간 없이 40%(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로 적용되던 LTV(주택담보비율)가 앞으로는 9억원을 넘어서는 초과분에 대해서는 LTV 20%가 적용된다.

시가 15억원 초과 주택에 대해서는 주택담보 대출이 전면 금지된다. 종합부동산세 세율은 0.1%P에서 0.3%P까지 상향 조정됐다.

오는 3월에는 자금조달계획서 제출대상이 확대된다. 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이상 주택 취득 시 적용되던 자금조달계획서 제출대상이 투지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내 3억원 이상 주택과 비규제 지역 6억원 이상 주택 취득 시로 확대됐다. 

또한, 투기과열지구 9억원 초과 주택 실거래 신고 시에는 자금조달계획서와 함께 소득금액증명원, 예∙적금 잔고 등 객관적인 증빙자료까지 제출해야 한다.

특히,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대상에 비규제 지역 6억원 이상 주택이 포함되면서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 도시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지방 도시 중에서도 개발호재가 풍부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비규제 지방도시인 전남 여수시 웅천동에는 올해 1월 2개 단지 총 570가구 분양에 2만4933개의 청약통장이 쏠려 평균 43.7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여수시 웅천동은 택지개발과 함께 해양관광단지 조성 호재를 갖추고 있다. 

올 1분기에는 강원도 속초시를 비롯해 대구시 중구, 전라남도 순천시 등에서 알짜 단지 공급이 이어진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달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일대에서 ‘속초2차 아이파크’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79~156㎡, 총 578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이하의 중소형 세대가 전체의 약 98%에 달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조양동에는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 개통과 함께 0.72㎢ 규모의 속초 역세권 개발이 예정되있다. 속초고속터미널이 차량 5분 거리고, 이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박스 등의 생활 편의시설도 가깝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돼 채광과 환기가 우수하며, 일부 가구에서는 설악산 및 청초호•동해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또한, 공원형 단지로 꾸며져 입주민들은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넓은 중앙광장과 연계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커뮤니티 시설은 휘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이 계획돼 있다.

또한 충청남도 당진시 읍내동  일원에서 ‘당진 아이파크’도 공급 중에 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42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당진시는 항만개발, 고속도로 개통, 도시개발사업 등 개발호재가 잇따르고 있으며, 국가혁신클러스터인 석문국가산업단지에는 기업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단지는 중도금 무이자와 발코니 무료확장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3월 대구광역시 중구 도원동 일원에서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도원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49층, 5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84~107㎡ 아파트 894세대와 전용면적 84㎡ 주거용 오피스텔 256실 등 총 1,150세대로 공급된다.

 

단지 주변으로 도시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인근으로 대구권 광역철도(2022년 개통예정) 및 KTX·SRT 서대구역(2021년 개통예정)이 계획돼 있어 광역교통 여건은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 달성공원역세권 입지이며,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금호건설은 3월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선평리 일원에서 ‘순천 선평리2차 금호어울림(가칭)’ 아파트 349세대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서면 일대는 원도심 개발로 약 9000여 가구의 신흥 주거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인근으로 삼산민간공원화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단지가 서면 수변공원과 인접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순천일반산업단지도 가까워 직주근접성이 우수하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