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3일 충북혁신도시 내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시종 충북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도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혁신도시를 지역경제 거점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업과 사람이 모이고 일자리와 투자가 넘쳐나는 곳으로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그는"11개 이전 대상 공공기관 가운데 마지막 기관인 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작년 12월 이전하면서 충북 혁신도시 시즌 1이 마무리됐다"며 "지역 발전 효과도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북 혁신도시의 지난해 말 기준 정주 인구는 2만6000명, 지방세수는 279억원으로 공공기관 이전이 본격화된 2014년에 비해 정주 인구는 10배, 지방세수는 3배로 증가한 것을 대표적인 성과로 꼽았다.

충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이 지난해 신규 채용인원 가운데 58명(27.4%)을 충북 출신으로 뽑고 지역 물품을 99억원어치 구매해 지역경제에 공헌했다는 점도 부각했다.

오는 5월 말부터 대전으로 이전한 16개 공공기관이 지역 인재 의무 채용 대상 기관에 포함되고 (지역 인재 채용의) 대전·충청권 광역화가 이뤄져 충북지역 학생들이 50개 공공기관의 지역 인재 채용에 응할 수 있게 되는 점을 들어 취업 기회가 많아지는 점도 강조했다.

김 장관은 "복합혁신센터를 오는 11월 착공하는 등 문화·여가 시설을 대폭 확충, 혁신도시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주 여건 개선에 힘쓰겠다"며 "클러스터 활성화, 입주 기업 인센티브 확대, 산·학·연 협력 생태계 구축을 통해 혁신도시를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이시종 충북 지사는 "충북 혁신도시는 전국 혁신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배후도시가 없다"며 "정주 여건 확충이 혁신도시 활성화의 가장 큰 과제"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충북 혁신도시에는 교육기관·연구원이 이주해왔고 대형 공기업은 없다"며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 추가 이전 프로젝트인 혁신도시 시즌 2 때는 큰 공기업을 보내 달라. 그래야 제대로 된 자족도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 청소년 직업체험, 4차산업 체험시설인 위캔센터 건립 ▲ 국도 21호선의 진·출입 교차로(신돈 교차로·용몽 교차로·석장 교차로) 개선 ▲ 송전선로 지중화 등 혁신도시 인프라 확충을, 수도권내륙선과 중부내륙지선(支線)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등 충북 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의 조속한 추진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