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독일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5일(현지시간)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양자회담을 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대응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이날 독일 뮌헨에서 강 장관은 왕 국무위원과의 회담에서  중국 정부와 국민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이번 사태가 조속히 수습되기를 기원했으며 중국 내 우리 국민과 기업 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왕 국무위원은 지도부를 비롯한 중국 정부와 국민들의 총력 대응 현황을 설명하면서, 우리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지원에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 이번 사태 대응 과정에서 한국 측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두 장관은 양국이 이번 사태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과정에서, 올해 추진 중인 정상 및 고위급 교류를 위한 협의를 긴밀하게 진행해 양국 간 우호와 관계발전의 토대를 더욱 공고하게 다져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강경화 장관은 오는 6월 서울에서 개최하는 P4G 정상회의에 중국 측의 참석을 요청했다.

이에 왕 국무위원은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P4G는 민관 파트너십으로 녹색 성장, 지속가능발전, 파리기후변화협정 달성을 가속하려는 취지로 출범한 국제적 연대다.

 

한편, 강 장관은 이날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과 한미 약식회담, 한일 회담에 이어 독일, 스페인, 덴마크의 외교 또는 국방장관과도 양자 회담을 했으며 장-피에르 라크루아 유엔 평화활동국(DPO) 사무차장과도 면담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