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중국의 연중 최대 정치 이벤트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사실상 연기됐다. 국정 자문기구인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도 연기될 공산이 크다.

중국 당국은 후베이(湖北)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사망·확진자가 늘어나 예방·통제 작업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지만 4월로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외교 일정과 경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관영 신화통신은 17일 열린 전인대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인 리잔수(栗戰書) 전인대 상무위원장이 3월 5일로 예정된 전인대 개최 연기를 논의하도록 제안했다며 오는 24일 열리는 회의에서 연기 결정이 심의된다고 보도했다.

주요 외신은 “리 위원장은 시 주석의 최측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인물”이라고 전인대 연기를 확신하며 “중국이 ‘양회’(兩會·전인대와 정협)를 연기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전했다.

양회가 연기되는 가장 큰 이유는 5000명 이상이 베이징으로 모일 경우 집단 감염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양회 회기 중에는 31개 성과 직할시, 자치구와 인민해방군에서 선출된 약 3000명의 전인대 대표와 기업·단체 대표 등 약 2000명의 정협 위원들이 베이징에 집결한다.

중국 최고 권력기관인 전인대와 정협은 매년 1회 국정 방침을 토의하고 정부의 업무 보고와 예산심의를 하는 중국의 주요 정치 행사다. 올해 역시 전인대 개막일에 리커창(李克強) 총리가 경제활동 업무 보고를 하고 경제성장률 목표치 등을 제시할 예정이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998년부터 매년 3월 5일 개막한 전인대가 3월이 아닌 달에 열리는 것은 1984년 이래 처음”이라며 정협도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