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고교 무상교육을 시행하지 않는 나라는 대한민국뿐인점을 인식, 내년부터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다만, (전면 실시하는 것에는) 예산상의 문제도 있다"며 "재원이 2조원 정도 필요한데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비율을 높이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이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청문회에서  딸 위장전입과 남편 회사 사내이사를 보좌관으로 채용한 문제 등 도덕성과 관련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딸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교육분야의 수장이 되실 분으로서 자녀 위장전입 이력이 있다는 것은 어떻게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자는 "위장전입에 대해서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더 신중하게 판단했어야 하는 점이라고 생각하고,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은 유 후보자가 남편 회사의 사내이사를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채용한 것은 겸직을 금지한 국가공무원법 위반이라고 질타했다.
 
 
  유 후보자는 "의원실에서 일하고부터는 남편 회사와의 어떤 금전 관계도 없었고 (회사에서) 사실상 퇴사한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