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 의원들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바른미래당은 18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안철수계 의원들을 포함한 비례대표 의원 9명을 제명했다.

 

지역구 의원인 김동철·박주선·주승용·권은희 의원 등 4명도 조만간 탈당할 예정이어서 사실상 바른미래당이 당 해체 수준에 들어간 셈이다.

   

이날 제명된 의원은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 등 안철수계 의원 6명과 이상돈·임재훈·최도자 의원이다.

   

제명된 의원은 의총 직후 국회 의사국에 당적 변경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은 기존 17명에서 8명으로 줄었다.

   
   

이날 제명된 의원 중 안철수계 의원 5명은 안철수 전 의원과 국민의당 창당 준비를 하고 있어 오는 23일 중앙당 창당대회에 맞춰 국민의당으로 옮길 것으로 보인다.

   
  

박주선 의원은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제명을 요구하는 비례대표 의원들을 끝까지 설득해서 함께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여기까지 왔다"면서도 "자기 생각과 가치를 따라서 새로운 정치의 무대에 들어가는 과정과 절차를 밟겠다고 하니 (제명을) 해드리는 것이 인간적인 도리에 맞고 소인배적인 보복정치가 아니게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의원은 "정치는 국민보다 반발자국만 앞서가야 하는데 열발자국 앞서가려다가 파국을 맞게 됐다"며 "개혁세력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반드시 하나가 되어야한다. 큰 바다에서 다시 만나 크게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들이 이날 '셀프 제명 처리됨에 따라 대안신당, 민주통합당과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앞서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 기반 3당 소속 의원 21명은 17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장정숙 의원은 브리핑에서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의원총회에서 이같이 의결하고, 교섭단체 명칭은 '민주 통합 의원 모임'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3당 통합추진 테이블에서 합의한 신당 당명인 '민주통합당'에서 차용한 이름이다.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3당 통합 협상에 참여해온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대안신당에서 수석대변인으로 활동해온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이 각각 맡기로 했다.

 

교섭단체에 이름은 올린 의원들은 바른미래당 박주선·김동철·주승용·임재훈·채이배·최도자·이상돈 의원, 대안신당 최경환·천정배·박지원·장병완·유성엽·윤영일·김종회·장정숙 의원, 평화당 정동영·조배숙·황주홍·김광수·박주현 의원, 무소속 이용주 의원 등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